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가상화된 서비스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사용자는
정보 기술(
IT) 자원 - 스토리지, 서버, 네트워크 등 - 을 필요한 만큼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가상화된 서비스로 빌려서 사용할 수 있다. 서비스 부하에 따라서 실시간으로 빌려 사용하던 자원을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한다.
정보 기술(
IT) 자원의 관리나
유지 보수는 사용자 대신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책임진다.
이때
정보 기술(
IT) 자원 중 응용 소프트웨어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형태의 서비스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라고 한다.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거나 설치하여 사용하는 대신 소프트웨어 사업자가 소프트웨어를 서비스의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때 소프트웨어 사업자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일 수도 있고 라이선스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사업을 하거나 유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보유하고 있는 다른 기업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구글 워크스페이스(Google
Workspace)는 인터넷을 통하여 기업용 메일, 주소록, 문서 작성 소프트웨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통적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기업이 메일 서버를 구축하고 메일, 문서 작성 소프트웨어 등을 구입하고 컴퓨터에 설치하여 사용하였다. 그러나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이용하면 특별한 설치나 서버 유지 관리 등을 할 필요 없이 매달 사용료만 지불하면 이러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와 전통적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을 비교할 때 가장 큰 차이점은
소프트웨어 제품 구매 여부다. 기업용 소프트웨어의 경우 기업 내부 서버 등의 장비에 저장해 이용한다는 점에서 해당 기업이 소프트웨어 사용권(software license)을 구매해 사용하였다. 그러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에서 소프트웨어는 제품이 아닌 빌려서 사용하는 서비스라는 점에서 기업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사용권을 구매하는 데 드는 비용을 일정 기간의 사용량을 기반으로 줄일 수 있고 인프라 투자와 관리 부담을 피할 수 있다. 반면 기존의
소프트웨어 서비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사용료가 비쌀 수 있고, 특정
서비스 제공자에게 종속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대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어서 기존의 소프트웨어처럼 사용자에게 맞추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하기가 쉽지 않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예로 구글 워크스페이스 외에도 드롭박스(dropbox), 슬랙(slack),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