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색인
프레임 버퍼, frame buffer
래스터 주사 방식에서 화면에 나타날 영상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 장치. 그래픽 프로세서가 중앙 처리 장치(CPU)로부터 도형을 표현하는 디스플레이 리스트를 받아 변환하여 프레임 버퍼에 기록한다. 프레임 버퍼의 각 기억 단위는 화면의 하나의 화소에 하나씩 대응하여 화면에 그대로 반영된다. 즉 화면의 각 점의 온(on)/오프(off)나 색깔을 비트 맵으로 기억하고 있으며 이 기억 장치에 어떤 내용을 써넣으면 그것이 화면에 표시된다. 이는 대개 시스템의 주기억 장치와는 별도로 분리되어 있으며,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여 속도를 빠르게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