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색인
개인형 미디어, Personal Media
출처 : 손에잡히는 방송통신융합 시사용어(2008)
1인 미디어인 개인형 미디어는 웹 2.0 시대의 메가트렌드이다. 매스 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이 전달자(방송국 등)로부터 수용자(시청자 등)에게 일방적으로 이뤄진다. 수용자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지만, 1인 미디어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전제로 하며, 개인이 인터넷 등에 있는 무수한 콘텐츠 중에서 능동적으로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다. 블로그, 미니홈피 등이 대표적인 개인 미디어이다. 개인 미디어는 정보혁명의 단계 중 제7정보 혁명이라 할 수 있다. 인류는 제1정보 혁명인 문자혁명에서부터 시작해 정보의 대중적 확산의 기초를 마련한 인쇄혁명, 19세기 중반 최초의 유선통신 수단인 전신전보 등장에 따른 매스 미디어 혁명, 녹음 및 촬영 기술의 발전에 따른 엔터테인먼트 혁명을 겪었다. 2차 대전 이후 대중들이 정보와 엔터테인먼트의 소비 중심으로 바뀐 커뮤니케이션 기기 혁명, 통신과 방송의 컨버전스와 컴퓨터의 결합으로 디지털 기술을 발전시킨 정보고속도로 혁명을 거쳐 웹 2.0의 개인 미디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