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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제품화, 試製品化, prototyping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의 하나. 개발의 초기 단계에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잠정판 또는 시제품(prototype)을 만들어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사용자의 시험 사용을 통해서 요구 사항을 분석하거나 요구 사항의 정당성을 검증하여 시제품의 성능을 평가하여 다음 단계 또는 실용 시스템에 반영(feedback)한다. 시제품화는 시제품, 시험 사용, 개선 과정을 반복하여 실용판의 사양을 완성해 나가는 기법으로, 전통적인 생명 주기 모델 또는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는 접근 방법이다. 시제품의 시험 사용을 통해서 이전에 밝혀지지 않았던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초기에 요구 사항이 확실하지 않거나 경영 환경의 급속한 변화 등으로 사전에 모든 요구 사항을 결정할 수 없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소프트웨어의 개발 작업을 유연하게 제어,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