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스터 주사 방식에서 화면에 나타날
영상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 장치. 그래픽 프로세서가
중앙 처리 장치(
CPU)로부터 도형을 표현하는 디스플레이 리스트를 받아 변환하여
프레임 버퍼에 기록한다.
프레임 버퍼의 각 기억 단위는 화면의 하나의 화소에 하나씩 대응하여 화면에 그대로 반영된다. 즉 화면의 각 점의 온(on)/오프(off)나 색깔을
비트 맵으로 기억하고 있으며 이
기억 장치에 어떤 내용을 써넣으면 그것이 화면에 표시된다. 이는 대개 시스템의
주기억 장치와는 별도로 분리되어 있으며,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여 속도를 빠르게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