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 도형을 3차원 좌표값이나 기하학적 데이터 등의 문서(text)로 표현하는 모형 작성을 위한
기술 언어.
VRML 파일을
월드 와이드 웹(
WWW) 서버에 저장하면 입체적인 이미지를 갖는 3차원의
가상 세계를 인터넷상에 구축할 수 있다. 1994년 제1회
WWW 회의에서
VRML의 개발이 제안되고, 1995년에
VRML 1.0이 발표되었다. 사용자는
VRML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인터넷상의
WWW 서버에 축적되어 있는
VRML 파일을 읽어 내서 컴퓨터 화면에 표시하고 마우스나 조정 막대(joystick) 등 위치 지정 도구를 사용하여 3차원 공간을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다. 좁은 범위의 이동은 클라이언트 측에서 3차원 데이터에 기초해서 계산하여 표시한다. 사용자는 화면 중의 도형의 일부를 마우스 등으로 클릭함으로써 다른
WWW 서버상의
VRML 파일이나
하이퍼텍스트 마크업 언어(
HTML) 파일을 읽어 내올 수 있다. 1996년 미국의 실리콘 그래픽스사 등 3개사가 공동 작성한
무빙 월드(
Moving Worlds)가
VRML 2.0로 선정되었다.
VRML 2.0은 3차원 모델의 동작(behavior)이나 화상의 사상(mapping), 소리 등을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사이버 쇼핑 몰은 대부분
WWW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VRML 파일로 구축된다.